안녕하세요? 모두의 연구소 DCU Lab. 연구원인 김연호 입니다.

DCU Lab.장이신 이웅원님이 450mm급 아두이노 드론만들기 글을 정리해서 올리시고

제가 230mm급 드론을 만들기를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드론은 보통 250mm급/450mm급으로 분류합니다.

그럼 드론을 XXX급,YYY급으로 분류하는데 도데체 무슨 의미인가?

라고 궁금해 하실지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해당 부분에 대한 설명을 잠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TV 뉴스를 보시면 아주 가~~~~~끔 북한 잠수함 이라던가 중국 항모라던가 우리나라 구축함등등

관련 뉴스가 나오면 '유고'급 잠수함, '충무공'급 구축함등등의 표현을 보실수 있는데

이러한 분류는 각각 함들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초도함을 기준으로 '무슨무슨'급 이라고 표현합니다.

예로 들었던 '충무공'급이라고 표현 되는 함들은 KDX-2 사업 초도함이 명명식에서 '충무공'이라는 함명을 받은데에서 기원합니다.

.

.

.

음....설명이 더 어렵군요.

아무튼 드론 또한 고유한 분류체계에 의해서 드론도 'OOO'급 으로 분류가 됩니다.

여기서 이 세자리 숫자는 쿼드콥터(Quadcopter)의 모터 대각선 방향의 길이로 분류합니다.




다행히도 길이의 단위는 mm라서 더 쉽게 감이 오실겁니다.(feet나 inch였으면 큰일날뻔......)

그럼 당연히 왜 하필 250mm와 450mm이냐 라는 의문이 드실텐데 거기까지는 내공이 부족해서 설명은 못 해드립니다.ㅠㅠ


아무튼 시중에서 쉽게 부품을 구해서 조립하실 경우 드론의 뼈대인 frame이 250mm급이나 450mm급이 구하기 쉽습니다.

250mm급은 작고 가벼워 드론 레이싱에 주로 쓰이고 450mm급은 250mm급보다 높은 추력으로 이것 저것 추가 부품을 덕지덕지 붙여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습니다.

이상 드론 분류에 관한 설명이었고 

이제 본론인 230mm급 아두이노 드론에 부품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품

 - Frame-Syma X5C(네 맞습니다. 그 시마 드론 프레임이 맞습니다. 기성품 뜯어서 재활용 했거든요)

 - 시마용 소형 Brushed Motor 4개

 - 시마 Prop. 4개

 - 아두이노 프로 미니

 - GY-521 6축 센서(자이로 3축/가속도 3축)

 - 2,4GHz A-FHSS Compatible 5ch Micro Receiver(조종기에 연결되는 마이크로 수신기)

 - 시마드론 X5C 모터 홀더

 - DRV8835 듀얼 모터 드라이버

 - 만능기판(17x17/52mmX52mm)

 - Lipo Battery 3.7v/ab.750mah

기존 Racing용 부품과 많이 다른데 이유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250급 조립 드론은 450급과 마찬가지로 ESC를 사용하기 때문에 450급에서 크기 이외에는 차이점이 없어서 250급 드론은 Brushed 모터를 사용하여 조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450급과 마찬가지로 부품간의 궁함(?)은 살펴보지 않고 선정을 하였습니다.

만약 본문을 본 후 시중에 나와있는 250급 frame을 바탕으로 Brushed motor로 조립을 하시면 비행이 불가 하실수 있습니다.(?)

드론이 무게에 대한 민감도가 상상을 뛰어넘습니다.


그럼 부품소개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