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이 조성문(@sungmoon) 님의 "한국 인터넷에서 잘못 끼워진 첫 단추, 그 이름은 네이버(NAVER)"라는 블로그 글을 share 해서 오늘 다시(?) 보게 되었다. 

조성문님의 블로그 글에서 처럼 구글 검색이 네이버 검색보다 뛰어나다는 것은 당연히(?) 동의 하지만,

지식IN 서비스를 저정도로 폄하해야 하는가? 에 대해서는 사실 동의하기 어렵다. 


지금부터 적는 것은 어떠한 증거자료도 없는 100% 개인적인 기억 및 생각이며, 내가 이 글을 Free Talk에 쓰는 이유이기도 하다.


지금의 포털 1위 네이버를 만드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이 지식IN 서비스였던 것 같다.

그 때 당시에 웹상의 정보라는 것은 지금과 같이 양질의 데이터가 아니었다.

개인들이 재미삼아 홈페이지를 만들었지만 관리를 하지 않았고, 기업은 형식적으로 기업 페이지를 갖추는 정도에 불과했다. 

지금처럼 여러 좋은 정보들을 알아서 올려가며 광고 수입을 얻거나 하는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지 않았으므로

당연히 웹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해봤자,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기 일쑤였다.


그러던 와중에 혜성같이 나타난 것이 네이버의 지식IN 서비스가 아닌가 싶다.

지식인서비스는 허접하기 그지없던 웹상의 컨텐츠들을 아예 네이버 회원들의 지식을 빌어 새로 창조해냈다.

지식인서비스는 적어도 그 때 당시에는 웹상의 일반 검색결과보다 훨씬 더 양질의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했고, 그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받는데 익숙한 사용자는 지금의 네이버를 있게 했다.


오히려 이런 면에서 네이버는 혁신을 제공한 기업이며,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조금 오버해보자면 위키피디아나 Quora의 전신을 이미 웹초창기부터 만들어 낸 선구자라고 해도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는 조성문님의 글 내용처럼 광고 일색으로 변질되었고 더이상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않는 서비스가 되었다. 나는 네이버가 지식인 서비스를 (좀 더 크게 이야기하면, 정보를 검색해서 보여주는 것이 아닌 만들고 가공해서 보여주는) 만들어서 한국 인터넷 발전을 저해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식인서비스는 잘 만든 혁신적인 서비스였지만, 이것을 유지/관리/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소홀했다고 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지금은 웹상에 양질의 컨텐츠가 넘쳐나고, 이 넘쳐나는 정보를 주체할 수 없어서 큐레이션만으로도 사업을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 네이버의 '정보를 가공해서 보여주기 철학'은 한세대 뒤쳐진 것 처럼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렇다고 과거에 잘한 것을 현재의 기준에 빗대어 평가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 


난 네이버를 응원하고 싶다. 

난 네이버가 지식인서비스의 옛 영광에 머물지 말고,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에 맞추어 좋은 서비스를 많이 개발해 주었으면 한다. 


힘내라 네이버!



=============


요건 그냥 양념 글.


집을 얻을 때 항상 애용하던 네이버 부동산 이 곧 없어진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중소업체와의 상생이라는 명목하에..

하지만, 부동산이라는 특수성있는 컨텐츠는 중개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의 괴리가 심하다. 정보의 괴리는 곧 가격의 왜곡을 의미한다. 부동산 포털들이 중소업체인지는 차치하고서라도, 적어도 내 기준에서 부동산 실물과 인터넷 정보간의 매칭에 있어서 네이버 부동산만한 곳을 본 적이 없다. 대부분의 부동산 포털 들은 낚시성 물건들만 가득 있을 뿐, 정보를 얻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상생이라는 명목하에 낚시성 매물들 속에 파묻혀야 하는지??

참고로 구글이 구글 지도 앱 서비스를 시작한지 18개월만에 전세계 GPS관련 회사의 시가총액 85%를 날려버렸다고 한다 . 과연 구글이 네스트를 3조에 인수했다고 해서, 구글은 중소기업과 상생 협력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을까?


==============


참고로 조성문님의 글에 대한 딴지는 절대 아닙니다.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웹상에 글쓰기는 좀 무서울 때가 있어서요 ^^; )


==============



[글 추가] 가장 먼저 서비스 한 것은 한겨레의 디비딕 이라고 합니다. 디비딕은 후에 엠파스에 인수되었다고 하네요. 인수시점 자체는 지식인서비스 보다는 뒤인 듯 하구요.

참고 링크 :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325/read?bbsId=G005&articleId=16394569&itemId=143 

디비딕의 당시 모습 : http://goo.gl/cEnyQJ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최민석 2014.04.10 18:04 신고

    네이버 부동산, 좋은 서비스였는데 아까워요.
    집 구할때 네이버 부동산과 스트리트뷰를 함께 켜놓고 가상세계를 탐험했더랬는데요;;

  2. pighair 2014.04.10 18:53 신고

    그 지식서비스조차도 베껴서 만들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인수였나? 가물가물하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