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도 우리나라에서 광고를 전격 실시했습니다.
Twitter에는 크게 3가지 광고형태 promoted account, promoted trend, promoted tweet 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promoted tweet에 대해 이야기 할까 합니다.
(각 광고형태에 대한 설명은 http://www.slideshare.net/germweapon/5680-20101110113410-5733359 참고)

이제는 twitter 타임라인에 promoted tweet이 보이죠. 아래그림이 promoted tweet의 예입니다.
트윗 글들 사이에 광고가 삽입되는 형태이지요. 





이러한 형태의 광고는 Facebook에서도 물론 사용됩니다. Facebook도 뉴스피드의 글들 중간중간에 suggested page(or post)를 보여줍니다. 아래에서 스카치블루 처럼 말이지요.. (저 술꾼 아닙니다 -_-) 




Twitter와 Facebook 두 서비스 모두 같은 광고 형태를 지니지만, 그 파급 여파도 같을까요?


1. 정보의 전달이냐? 친목이냐?

Twitter는 아무래도 정보 전달의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SNS입니다. 즉, 누가 글을 올렸느냐보다는 어떤 내용의 글을 올렸느냐가 중요하죠. 타임라인에 글이 올라오면 읽단 내용을 읽습니다. 읽다보면 앗 광고군~! 을 알게 됩니다.

Facebook은 친목도모에 초점이 더 맞추어진 SNS입니다(라고 생각합니다.). 즉, 어떤 글을 올렸느냐도 중요하지만 누가 글을 올렸냐도 중요하죠. 뉴스피드에 글이 올라오면 일단 누가 올렸는지를 먼저 봅니다. 그래서 광고가 중간에 삽입되어 있어도 내용을 읽기전에 벌써 광고군~!을 알게 됩니다. 

이것이 작은 차이 같지만 광고에 있어서는 실로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에게 광고를 띄워주는 것은 분명 동일하지만, 그 광고를 정말 보는가??? 에 있어서 Twitter가 Facebook에 비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2. 모바일 플랫폼이냐? 아니냐?

사실, Facebook이 당연히 Twitter보다 광고수익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active user수가 압도적으로 차이가 날테니까요.. 하지만 또 하나의 이유를 저는 사용환경에 있다고 봅니다. Twitter의 경우 모바일 플랫폼에 특화된 SNS입니다. 모바일 플랫폼이라는 것은 화면이 작아서 광고를 보여줄 곳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지요. 또한 광고를 보여주더라도 인터넷 접속 환경이 PC에 비해 불편하므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광고가 있어도 굳이 클릭해가면서까지 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Facebook은 모바일 플랫폼뿐 아니라 PC 플랫폼에서도 맹활약중입니다. 제 추측입니다만, Facebook은 모바일에서의 광고보다는 PC(웹) 플랫폼에서의 광고수익이 더 짭짤할 것 같습니다. 왜냐면 PC는 보고 싶은 광고가 있으면 바로 클릭해서 보기도 하고, 맘에 드는 페이지가 있으면 들어가 확인하고, 좋아요 하고 등등 사용자의 행동이 모바일에 비해 자유롭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Twitter는 Facebook에 비해 광고에 적합하지 못한 플랫폼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Twitter의 경우 광고글을 몇명이보았느냐로 광고 가격을 매기는 것이 유리할 것이고, Facebook은 몇명이 광고를 클릭했냐로 광고 가격을 매기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3. 그러면 Twitter는 모바일 화면이 작아서 신세한탄만 하고 있어야 하느냐????

이것을 타개하기 위해서 Twitter는 PC용 twitter client를 대대적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트윗은 140자를 올리는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는 SNS이긴 하지만, 그 트윗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내가 굳이 폰으로 볼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Twitter는 모바일 SNS라는 틀에 갇혀서 인지, PC용 twitter client는 사용자 친화적이지 못합니다. Facebook은 Facebook 내의 글을 볼때 다른 창을 띄울 일이 거의 없습니다. 140자 제약이 없기 때문이죠. Twitter도 PC용 client로 글을 읽을 때는 Facebook과 마찬가지로 사진도 동영상도 외부링크도 다 client내에서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광활한 웹브라우져를 띄우고 twitter.com에 접속해보면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공간을 사용중인지 바로 느끼실 겁니다.


Twitter는 이미 정보전달 SNS라는 매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모바일 뿐아니라, PC client로도 유도한다면, 광고 매출이 확~ 올라가지 않을까 합니다. 



추가.

트위터 프로파일 화면을 테스트 하고 있다는 mashable 기사.

http://mashable.com/2014/02/11/twitter-redesign-facebook-google/?utm_content=buffer5f065&utm_medium=social&utm_source=twitter.com&utm_campaign=buffer 

트위터가 PC client를 뜯어고치려고 준비는 하고 있었나 봅니다. 개인적으로 맞는 방향이라 생각되네요.



https://www.facebook.com/whyDSP 에 오셔서 '좋아요'버튼을 누르시면 페이스북에서도 블로그 내/외의 글들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트위터 프로파일 화면을 테스트 하고 있다는 mashable 기사.

    http://mashable.com/2014/02/11/twitter-redesign-facebook-google/?utm_content=buffer5f065&utm_medium=social&utm_source=twitter.com&utm_campaign=buffer

    트위터가 PC client를 뜯어고치려고 준비는 하고 있었나 봅니다. 개인적으로 맞는 방향이라 생각되네요.

+ Recent posts